본문으로 바로가기

QGIS와 건축 설계#1 -QGIS 설치하기

category 건축프로그램/QGIS 2019. 3. 21. 21:59
반응형

QGIS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지리정보 시스템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QGIS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모르겠고, 나는 건축설계 지적도 작업을 할 때 쓰곤한다.

쓸 수 있는 가능성이야 워낙 넓은 프로그램인듯 하나, 나는 블로그에 건축설계에 쓰일만한 내용만 올리고자 한다.


먼저 2월 중순에 QGIS 3.6.0 버전이 새로 나왔고 3버전에서 문제가 되던 CP949에 대한 오류가 패치 되었다.

QGIS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길 권장한다.


QGIS는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고 새 버전이 나올 때 마다 다시 깔아줘야 하는 불편함은 있다.


QGIS 홈페이지


01-QGIS_설치


친절하게도 한국어로 번역된 홈페이지가 있다.

QGIS 관련 그룹에서 본 얘기로는 프로그램에 대한 한글화 작업은 지속적으로 진행되다가 올해 들어서 100%를 달성한거로 알고 있다.


3.4.0 버전까지만 해도 아직 번역되지 않고 영어로 쓰여 있는 부분이 있었는데 3.6.0 버전부터는 대부분 한글화 되어있다. 


지금 다운로드를 눌러서 설치 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가자. 


02-QGIS_설치


3.4.0 버전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어있으나, 3.6.0 버전을 받는걸 추천한다.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게 32비트나 64비트를 고르면 된다.


본인이 몇 비트를 사용하는지 모른다면, 내 컴퓨터에 들어가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속성을 누르면

시스템 창이 뜨는데 거기에 시스템 종류 : 64비트 운영 체제 이렇게 써져있는것을 보고 확인하면 된다. 


03-QGIS_설치


QGIS는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회사에서 사용해도 상업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서 더욱 더 좋은 프로그램이다. 


04-QGIS_설치


일반적으로 설치하는 것 처럼 중간에 다운로드 받을 경로만 설정해주고 NEXT 혹은 I AGREE 같은 버튼만 눌러주면 된다.

대략 1.6GB 정도의 용량이 필요하다.


05-QGIS_설치


QGIS 3버전을 처음 인스톨 하면 이전 2버전에서 썼던 인터페이스나 설정을 가져올꺼냐는 창이 뜨는데,

그냥 아니오를 눌러도 상관 없다.

이렇게 되면 QGIS 설치가 끝나고 이제 사용할 준비가 끝났다. 


반응형